호주 총 정보 정리/기본 정보

[호주유학]브리즈번 교통에대해서

uhakpen jay 2011. 6. 9. 11:35

 

 

[호주유학]브리즈번 교통에대해서

 

 

 

오늘은 브리즈번 교통에대해서 소개를 해볼까합니당 ㅋㅋ

여긴 교통수단이 버스, 페리, 트레인, 택시가 있어요 ㅎ

멜번이었나 그런데는 전차가 다닌다고 하던데 ~ 거기까진 모르겠네요 ㅋㅋ

또 지역마다 다르니 어렵군요 -_- ㅋㅋ

 

저는 페리 빼고는 다 타봤어요 ~

페리는 나중에 처음부터 끝까지 가보려고 기다리고이썼는데

일을 시작하는 바람에...

또 혼자 타기 싫은마음에 지금껏 대기만하고있네요 ㅋㅋ

이번에 오는 동갑내기 동생이랑 같이 한번 타볼까 합니당 ㅎㅎ

 

자 일단 택시 기본요금이 4불이 넘더군요.

한 20분 타면 20불 넘어갑니다 ㅎㅎ

한번은 트레인을 놓쳐서 2존에 있는 툼불쇼핑센터까지(제가 일하는 스시집) 택시를 타고 갔는데

22불~30불까지 나와봤어염 -_- 슬펐다는 ㅋㅋㅋ

그냥 트레인 탈껄.. 트레인이 훨 빠르더라구요...

근데 여기 교통은 우리나라처럼 5분 10분씩 오는게 아니라서.. 한 노선당 거의 2~30분에 한대씩 다닌답니다.

버스던 트레인이던 ㅋㅋ

인터넷이나 안내책자에보면 시간이 나와있어요.

그거 보고 다니셔야되요 ㅋㅋ 아니시면 시간낭비하실수도 ㅜ.ㅜ

뭐 쨋든 지각은 안했었으니까.. 제 잘못이니 어쩔수 없죠 ㅜ.ㅜ

 

앞서 언급되었던 트레인은 노선이 여러개에요.

전 주로 카불처행을 타고 다니는데 30분에 한번씩 온답니다.

툼불까지 가는데 3.90불이에요 현급으로 티켓 사면...

허나~ 우리에겐 교통카드가 있잖아요??

Go카드를 이용시 2.40불로 확~ 쭐어든답니다 ㅎㅎ

참고로 전 어덜트에용 ㅋ 학생분들은 더저렴하겠죠'?

한 1불좀 넘게 나오실꺼에요 ㅎㅎ

 

고카드는 편의점의나 상점같은데보면 Go카드스티커가 붙여져 있는데선 다 팔고 충전이 되요 ㅋ

전 처음엔 편의점에서 샀었는데 어른카드는 5불이구요. 그냥 카드만 줘요 ㅋㅋ돈내면 충전 해주구요.

그다음에 지갑 잃어버리고 다시 스테이션에서 샀는데 5불에 주황색 포켓을 주더군요.. 쪽팔려서 어찌가꼬다님 ㅋㅋ

거기에 안내책자 이런것도 줬어요 ㅋ

죄다 영어라서 한번 펼쳤다가 접음 ㅋㅋ

왠지 역에서 사는게 더 이익인거 같아염 ㅋㅋ

 

자 그다음은 버스인데요

여긴 버스, 페리. 트레인 같은 곳으로 갈때 요금이 똑같답니다!!!

전 툼불스테이션으로 가기때문에 버스나 트레인 뭘타도 상관없는데요.

버스가 시티에서 약간 돌아오기때문에 트레인을 타는게 시간이 반가량 절약이되요!

그래도 욕ㅁ은 버스랑 똑같다는거!

근데 go카드로 찍는건 좀 다른거 같아요 ㅎㅎ

트레인은 센트럴(시티)까지 2.40불이었는데 버스는 시티도착하기전인 차이나타운쪽에서 내렸는데 2.70불이었거둔요 ㅋㅋ

뭐가다른건진 차차 알아봐야겠어요 ㅎㅎ

 

버스도 트레인과 마찬가지로 한 20분에 한대씩 다니는거 같아요...

겁나 지루하다는거 ㅋㅋ

또 각 교통수단마다 가끔 주말엔 다른 시간때로 다니는게 있기때문에 그것두 잘 확인 하셔야되구요.

버스를 go카드 없이 타실땐 목적지를 말씀하시고 기사분에게 돈을 드리면 표뽑아주세요 ㅋㅋ

트레인 표랑 비슷 하게 생겼어요 ㅋㅋ 트레인 표는 밑에 있답니다.

위클리나 먼스 쓰실때는 그표를 기사 분께 보여드리면 되구요 ㅋㅋ

위클리나 먼스는 매일 하루에 버스를 여러번 타시는 분들이 쓰시면 좋아요 ㅋㅋ

왕복요금으로 7일 계산한거니까 이익이죠 ㅋㅋ

먼스는 위클리 요금을 4번계산한건데 실질적으로 쓸수 있는 기간은 1주일 더줘요 ㅋ

대신 저처럼 일할때만 사용할 경우는 주말이 미포함되고 버스를 자주타는것도아니므로 살필요가 없죠 ㅋㅋ

고카드가 더 저렴하죠 ㅋㅋ

위클리는 고카드 요금이 아니라 현금 계산 요금으로 들어가니까요 ㅎㅎ

음... 약간 할인되는것 같기는 하더군요 ㅋㅋ 고카드만큼은아니지만요 ㅎㅎ

 

**내용 요약!!**

 

확실히 한번도 경험 하지않은상태에서는 약간 어려울수 있으므로 나름 요약정리해드리겠습니당.

 

Taxi- 기본요금 AU$4(약 한화 4000원 이상)

        타고 한 20분 나가면 AU$20(약 한화 20000원이상)이 훌쩍 넘음

        (느낌은 거의 초당 스피드로 올라감)

 

 Bus- 시티에서 나갈때 몇존이냐에 따라 요금이 달라짐.

         찍을때 우리나라처럼 기본요금이 나가는게 아니라 내릴때 찍으면 전부 합산해서

         한번에 지출.

         안찍고내릴시 최장거리 요금 부과.

         Toombul Station까지 현금으로 AU$3.90, GO카드로 AU$?(버스는 정확히 모름)

 

Train-우리나라로 치면 전철이지만 기차형식의 전철,

       문은 우리나라같은 운전기사가 열어주는것이 아닌 본인이 직접

         손잡이를 잡아당겨열거나 신식 열차틑 버튼을 누르면 문이 열림.

         버스와 마찬가지로 몇존에따라 요금이 달라지며 안찍고 내릴시 최장거리 요금부과.

          Toombul Station까지 현금으로 AU$3.90, Go카드로 AU$2.43.

 

Ferry-수상버스같은것, 시티켓과 페리로 나뉨. 아직 타보지않아 정확한 정보없음.

       존을 이동할때 요금은 버스와 트레인과 동일하게 적용된다함.

 

Bus, Train, Ferry 는 환승도 가능하며 구간별 요금이 동일적용.

예를 들어 한국은 버스는 요금을 한번 내면 되지만 전철은 구간별 요금이 다름.

좌석버스역시 구간별 요금이 적용되지만 전철과 요금이 역시 다름.

But 브리즈번은 동일하게 적용된다고함.

 

환승- 환승은 30분이내 갈아탈시 약간의 추가요금이 적용되는것을말함.

         주로 존을 넘어갈때마다 더 추가요금이 적용됨.(몇십 센트씩)

         버스, 트레인, 페리

 

위클리, 먼스-우리나라엔 없는듯. 툼불까지 매일 간다할경우 2존왕복요금을 7일치 계산하고

                   티켓 한장 받는 것을 의미,    

                   그외에도 버스를 자주 탄다할시 이용하면 좋음.

                    (단 2존 요금 적용후 2존이상갈경우의 사태는 책임못집)

                   위클리는 7일요금을 한번내 내서 한장의 표를 받음.

                    그표를 표검사하는 사람에게 보여주면 됨.

                   하루 버스를 2번 타는 요금이 계산됨으로 그이상 탈경우 이득.

                   먼스 역시 7일 *4, 즉 4주 요금을 한번에 계산하고 이용가능.

                   역시 표를 한장 받으며 4주를 한번에 끊은 데신 1주일 더줌.

                   4주요금으로 5주이용가능

                    한번에 끊는데신 할인이 되는듯하나 몇번 안탈경우(나처럼 5일동안 왕복만한다할경우) Go카드가저렴함.

 

음... 이정도로밖에 정리가안되네용

궁금한거있으시면 우리 지식인에서 만나시다... ㅋㅋㅋ

 


 

 

 

 




자 안내책자부터 제가 이번에툼불에서 산 지갑, 고카드포켓,

 트레인표, 영수증, 고카드이렇게 보이네요 ㅎㅎ

 

자 고카드입니다 ㅋㅋ 느낌은 그냥 한국 교통카드랑 비슷해요 ㅋ

교통외 결제기능은 없음니다.

제가아는 분은 탈때만 찍고 내릴땐 안찍으신적이 2번있다고하시는데요...

탈땐 요금이 안나가요~

내릴때 찍으면 돈이 나간답니다.

그러므로 안찍고내리면 최대거리요금이.... 지불된다는거 알고계십시요.. ㅋㅋ

카불처가 몇존이더라... ㄷㄷ

 

 

 

가지고 다니기 부끄러운 포켓..



트레인 표에영 ㅋㅋㅋ 보시면 위쪽에있는 시간이 표를 끊은 시간이구요.

밑에 보시는 시간이 사용 가능한 시간입니당 ㅋ

사용가능한시간은 가운데 큰 숫자로 써있는거 보이시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