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유학/어학연수/호주영어연수]호주의 주 이해하고 떠나기
조회 : 2 2008/10/25 02:06:20 |
퀸즐랜드(Queensland)는 해안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주지와 관광 명소의 대부분은 당연히 이 좁은 연안지대에 몰려 있습니다. 연안지대는 그레이트 베리어 리프(Great Barrier Reef)와 무성한 우림 같이 정말 놀라운 자연적 특색을 자랑합니다. 내륙에는 대분수령산맥과 고원이 있으며 서쪽으로는 비옥하고 평평한 농경지가 펼쳐져 있습니다. 그리고 희미하게 노던 테리토리로 사라지는 불모의 오지도 보입니다. 북쪽 끝의 걸프 컨트리(Gulf Country)와 케이프 요크 반도(Cape York Peninsula)에는 무수한 마른 강바닥 때문에 쩍쩍 갈라진 거대한 공터가 있으며 우기에 범람하는 강이 될 수 있습니다.
퀸즐랜드 북부의 계절은 여름과 겨울보다는 오히려 덥고 습한 계절과 서늘하고 건조한 계절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1월/12월-4월/5월은 더 습하고 더운 계절이며 특히 북부 해안 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진정한 우기는 1-3월입니다. 사이클론의 계절도 있습니다. 사실 퀸즐랜드에는 ‘추운 날씨’가 없으며 5월부터 9월까지 내륙이나 고지대에서는 밤에 한기를 느끼게 됩니다. 퀸즐랜드 주 남쪽에 위치한 브리즈번(Brisbane)은 기온이 20°C 이하로 거의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북부로 올라갈수록 느끼게 되는 숨막힐 것 같은 습기를 브리즈번은 겪지 않게 되며 기후는 겨울(6-8월)에 가장 쾌적합니다
뉴사우스웨일즈
뉴사우스웨일즈(New South Wales)는 연안지대, 해안에서 100km 가량 떨어진 대분수령산맥(Great Dividing Range), 시드니 서부의 블루 마운틴(Blue Mountains), 남부의 스노위 마운틴(Snowy Mountains) 등 4개 지역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대분수령산맥의 서쪽으로는 농경지가 펼쳐져 있는데, 이는 사우스웨일즈 주의 2/3를 차지하고 있는 건조한 평원입니다. 이 평지는 서쪽 끝에 있는 오지로 이어져 있는데 이 곳 오지는 여름에 40ºC 이상 기온이 치솟기도 합니다. 큰 강으로는 머리(Murray) 강과 달링(Darling) 강이 있으며, 둘 다 평원을 가로질러 서쪽 방향으로 굽이굽이 흐릅니다. 겨울에는 스노위 마운틴이 그 이름에 걸맞는 모습으로 바뀝니다.
시드니는 밤 기온이 10ºC 밑으로 거의 내려가지 않고 여름 평균 기온이 약 25°C인 쾌적한 기후를 지닌 축복 받은 도시입니다. 여름 기온이 40°C까지 올라가기도 하며 높은 습도 때문에 숨막히는 기분이 들기도 하지만 10월과 3월 사이에 내리는 폭우로 더위가 가라앉을 때가 많습니다. 겨울은 춥다기보다는 시원합니다. 3-4월과 10-11월은 낮에는 부드럽고 따뜻하며 밤에는 포근해서 날씨가 쾌적합니다.
빅토리아
빅토리아(Victoria)는 예측할 수 없는 날씨 때문에 뚜렷한 계절적 특성이 가끔 흐려지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온화한 사계절 기후를 나타냅니다. 빅토리아는 기후에 따라 남부와 해안 지역, 알프스 산맥, 대분수령산맥의 북부와 서부 지역 등 세 지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멜버른(Melbourne)의 기후는 썩 달갑지 않은 평을 듣고 있습니다. 습하고 바람이 세며 예측할 수 없이 극단으로 치달아 매우 덥거나 매우 추워지며 하루 동안에 더위와 추위를 모두 경험하는 날도 있습니다! 하지만 심하게 추운 날이 없다는 건 좋은 점입니다. 그래서 겨울의 평균 기온이 6°C와 13°C 사이입니다. 기온이 35°C 넘게 올라가는 날은 일 년에 몇 번 되지 않으며 습한 날씨로 유명하지만 실제로 멜버른은 평균 강우량이 시드니나 브리즈번의 절반 밖에 되지 않습니다. 알파인 고지대에 겨울이 오면 눈이 내립니다. 멜버른에 가장 가까운 눈은 도나 부앙 산(Mt Donna Buang)의 눈입니다.
타즈매니아
태즈메이니아(Tasmania)의 인구는 북부와 남동부 해안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지대가 고르지 않은 이 해안 지역은 땅이 비옥하고 해안은 접근성이 좋으며 흥미로움으로 가득합니다. 이와 달리, 남서부와 서부 해안은 황량하며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거의 1년 내내 거대한 파도가 서부 해안을 연거푸 강타하며 내리는 비도 많습니다. 태즈메이니아의 서부와 남서부에 위치한 내륙과 울창한 우림, 그리고 산악지대는 세계에 남은 마지막 야생 지역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 지역의 거의 모든 것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태즈메이니아와 호바트는 뚜렷한 사계절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일년 중 언제라도 폭풍우가 불면 겨울 날씨가 되기도 합니다. 여름에는 낮이 대체로 덥지 않고 따뜻한 편이며 밤은 포근합니다. 대체로 날씨가 좋다가도 3월이 되면 기온이 떨어집니다. 가을에는 낮이 서늘하고 화창하며 밤에는 간혹 서리가 끼기도 하는 날이 많습니다. 겨울은 습하고 추우며 특히 서부 지역에는 폭풍우가 붑니다. 눈은 높은 봉우리에 쌓이지만, 대체로 태즈메이니아 주에 있는 스키 리조트 두 곳이 시즌에 맞춰 영업하기에 충분할 정도로만 쌓입니다. 봄에는 바람이 세고 여전히 폭풍우가 섬을 휩쓸지만 햇볕이 비치면서 차차 따뜻한 날씨로 돌아옵니다.
호주의 캔바라와 수도권
호주 수도권(ACT)은 뉴사우스웨일즈 주 남동부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면적은 2,366km2이며, 남부와 서부에 청회색의 험한 산악지대가 펼쳐져 있고 남동부 끝에는 캔버라가 있습니다. 나마지 국립공원(Namadgi National Park)의 장엄한 산등성이와 삼림, 원시의 모습을 간직한 강과 호수가 이 지역의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름은 대체로 따뜻하거나 덥지만, 40℃까지 기온이 올라가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겨울은 서늘하며 바람 없이 화창하게 맑은 날도 가끔 있지만 이른 아침부터 서리와 안개가 끼는 날도 종종 있습니다. 7월의 겨울 밤이 되면 기온은 0℃ 주변을 맴돕니다. 캔버라는 햇빛이 많으며 매년 630mm 정도의 비가 내리는데 대부분의 비는 이 지역 서부에 집중됩니다. 도시에는 많아야 1년에 한두 번 내릴 정도로 눈이 드물지만 나마지 국립공원의 산악지대에는 눈이 내리는 경우가 잦습니다.
'Jay의 잡다한 글 > 호주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주유학]호주 유학 후 영주권 문 (0) | 2009.01.01 |
---|---|
[호주영어연수/호주유학/어학연수]호주대중교통 이용하기 (0) | 2008.12.31 |
[호주어학연수/호주유학/호주이민]Re:이전에 올렸던 질문인데 (0) | 2008.12.31 |
[호주어학연수]해외여행 준비사항/여권 (0) | 2008.12.31 |
[호주유학/호주어학연수/호주이민]호주 주립기술전문대(TAF (0) | 2008.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