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총 정보 정리/호주영상

시드니 열차 '요금인상 불가피'

uhakpen jay 2005. 9. 16. 04:07
시드니 열차 '요금인상 불가피'
새 운행시간표 '저속, 안전운행' 초점
 

13년만에 바뀐 새 열차 운행 시간표가 지난 4일 부터 적용된 가운데 '씨티레일 CityRail' 기차의 서비스 수준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요금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2년동안 말 뿐인 약속만 내세우던 끝에 열차 운행의 정상화 요구에 대한 해결책으로 열차를 저속으로 운행시키는 새로운 시간표를 도입했다고 시드니모닝헤럴드, 데일리텔레그라프 등 호주 언론이 5일 보도했다.



언론은 지난 주말 씨티레일(CityRail)의 빈스 그램(Vince Graham)대표는 기차 운행 서비스를 위해 들어가는 비용이 통근자들에게 부담될 것임을 시사한 바 있다. 그램 대표의 언급에 대해 존 왓킨스(John Watkins)교통부 장관은 단기간 안에 요금 인상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열차 시스템이 향상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언론은 일단 기차운행 서비스가 향상되고 나면 주 정부는 망설임 없이 요금인상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존 와킨스 교통부 장관은 기차를 이용하는 통근자들은 시드니 올림픽 당시 '영광의 나날'을 잊어야할 듯 하다면서, 시드니 열차가 앞으로는 결코 2000년 올림픽 당시 수 주일 동안 평온하게 운행됐던 것 처럼 운행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통근자들이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시티레일(CityRail) 운행 시간표가 지난 4일부터 적용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새로운 운행 시간표의 실질적인 최종 점검은 어제(5일) 아침 출근 시간을 통해 진행됐다. 이와관련 존 와킨스 교통부 장관은 기차를 이용한 통근자들은 운행 시간표와 관련된 문제들이 즉각적으로 개선될 것을 요구하지 않기를 당부했다.



교통부 장관은 새 시간표는 초기 단계에서 여러가지 문제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하면서, 13년 만에 처음 바뀐 운행 시간표가 올림픽 기간 동안의 서비스 수준과 같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관은 "사람들은 종종 우리에게 '왜 올림픽 때 처럼 운행하지 못하느냐' 고 말한다"고 전하며, "올림픽 당시 기차운행 시간표는 방학 4주간만 특별히 운영된, 평소 때와 다르게 '친선(親善)으로 무장한 군대식 스타일' 이었다" 고 지적했다. 또 "화물 열차는 올림픽 기간 시티레일 노선을 사용하지 않았고, 이와같은 노선 운영은 정부가 오랜기간 동안 유지할 수는 없는 시스템이었다" 고 전했다.



장관은 새 운행 시간표 첫째날인 4일은 경찰 단속 때문에 발생한 지연 사항을 제외하고는 큰 문제는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장관은 "우리는 큰 지연사태가 발생하리라곤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불가피하게 열차가 지연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그것은 날씨 때문일 것이다" 고 말하면서, 비가 내릴 경우 시민들은 열차 지연을 예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왓킨스 장관은 새 시간표가 시드니의 만성적인 열차 운행문제의 해결 방법은 아니라고 말했다. 그리고 또 열차 노선망 전체가 확실히 개선되고 기차가 정상적으로 운행될 때까지 어떠한 요금 인상도 없을 것이라고 전하면서 "시티레일 노선망에 대한 요금 인상 계획은 없다. 기차가 제 시간을 잘 지켜 운행되고 이용자들의 필요를 만족시키는 열차 시스템을 제공할 때까지, 단기간안에 요금인상은 없다" 고 강조했다.



현재 정부가 열차 정상화를 위해 내놓은 계획에 따르면 주요역의 경우 기차 운행 취소나 운행역을 건너뛰는 것 없이, 이용객들이 가장 많은 때는 한 시간에 최소 12회는 운행되어야 하고 한산한 때는 한 시간에 4회운행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특별히 시내 주변에 거주하는 많은 열차 이용객들을 위해, 기차가 대부분의 역에서 좀 더 오래 정차하고 좀 더 천천히 운행될 것이기 때문에 기차 운행시간 자체는 현재 보다 더 길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존 와킨스 교통부 장관은 "새로운 운행 시간표의 핵심 사항은 열차 노선망 전체가 보다 더 저속으로 안전하게 운영되어야 한다는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라고 덧붙였다.



운행 시간표는 열차 이용객들이 가장 많은 때 센츄럴 역에서의 근무 교대를 9백명에서 4백5십여 명으로 줄이는 등 2천여 역무원들의 새로운 작업 명부를포함하고 있다. 또한 열차 노선망을 단순화해 많은 열차들이 교차하는 주요역에서 열차 교차를 30퍼센트 가량 감소시켰으며 이로 인해 몇몇 역에서는 열차가 정차하는 횟수가 줄어들게 될 전망이다.